Home > 커뮤니티 > 공지사항

공지사항

이미지명

요즘은 안과의사도 라식수술한다 (중앙일보 2006년 11월 20일)

  • YB안과
  • 2016-01-12 13:54:00
  • hit2751
생활의 불편 덜어주는 '전문클리닉'
인계동 예본안과, 최근 독일 라식기계(Mel 80 & New CRS master) 도입

2006년 12월 11일 (월) 이영미 기자


안경 쓴 여성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고민해보는 라식 수술. 낮은 시력이 생명을 크게 위협하는 질환은 아니지만 생활의 불편함은 기본이고, 자신감 저하와 때론 2차 질환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특히, 젊은 여성들에게 적지않은 고민거리로 오르내리는 ‘라식 수술에 대해 전문가의 견해를 모아 보았다. /편집자 주

◇ 요즘은 안과의사도 라식수술 한다

서세중 원장(인계동 예본안과)은 독일에서 도입한 최신 라식기계(Mel 80 & New CRS master)로 라식수술을 받았다. 그동안 환자들에게 수없이 ‘원장님은 왜 수술 안하세요?’라는 질문을 받아왔던 그가 최근에 와서야 라식수술을 받은 이유는 무엇일까?

안과 의사들은 현미경을 보면서 수술하기 때문에 과거방식의 라식수술인 경우 입체감의 저하와 야간 빛 번짐으로 인해 수술 자체를 꺼려 왔던 게 사실이다. 많은 일반인도 그런 걱정을 갖기는 마찬가지였다.

마치 공상영화를 보는 듯한 최근의 라식장비는 그동안의 고민을 크게 줄였다. 개개인의 홍채 그림자 및 혈관 하나하나까지도 정밀하게 인식, 수술시 안구의 미세한 회전까지도 정확히 잡아내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시술로 웨이브프론트를 들 수 있는데 개인의 안구 특성, 각막지형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각막에 있는 미세한 굴곡이나 수정체, 망막, 유리체 등에도 예민하게 반응, 그만큼 수술 효과를 크게 높였다. 1.0 이상의 시력은 물론, 라식수술 문제점의 하나인 야간의 시력저하나 빛 번짐 현상이 현저히 줄어든 것이다.

그러나 이런 효과가 과거의 장비로는 불가능했다. 최근 국내에 도입되고 있는 라식기계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일반인들이 장비를 판단하는 게 쉽지는 않지만 중요한 수술인 만큼 수술을 결정하기 전에 얼마나 최신의 장비인지, 웨이브프론트나 난시 교정 같은 추가 옵션기능이 어느 정도 지원되는지를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현재 안과에서 이용하는 웨이브프론트 개념은 천체망원경으로 별들을 관찰할 때 지구대기가 발생시키는 광학적인 변형을 분석해 제어해 주는 적응광학(adaptiveoptics)에서 비롯됐다. 수차를 보정하여 선명한 상을 얻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수차의 정확한 측정이 중요하다. 정확한 자료만 있다면 환자 개개인의 광학수차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기 때문이다.

우주에 떠 있는 별들도 육안으로는 그냥 번져 보이는 별 일 뿐이지만 이런 기술 때문에 우리는 아름다운 행성을 볼 수 있는 것이다.
국내에 최근 도입되는데다, 수원에선 최초로 선보이고 있는 독일산 라식기계(Mel 80 & New CRS master)는 적응광학을 의료용으로 도입한 것으로 웨이브프론트 라식ㆍ라섹 수술은 자기만의 특수 맞춤 렌즈를 만드는 것과 같은 이치다.

특히, 고위수차를 잡아주기 때문에 난시와 초점을 흐리게 하는 이상 현상도 교정이 가능하다. 선명한 이미지를 보고자 하는 희망은 환자나 의사 모두의 소망이다. 과학기술의 발전이 이러한 소망을 현실로 만들고 있다.

※ 도움말 = 인계동 ‘예본안과’(문의 224-1120)
게시글 공유 URL복사